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사회복지관과 학교 ~활성화 방안.hwp 파일정보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1 Page
📦 파일크기 : 43 Kb
🔤 파일종류 : hwp

사회복지관과 학교 ~회사업 활성화 방안 자료설명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사회복지관과학교연계를통한학교사회사업활성화방안

사회복지관과 학교 ~회사업 활성화 방안 자료의 목차

1 .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2 . 미국 학교연계 서비스의 이해
3 .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사회복지관과 학교 ~활성화 방안.hwp)

1.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는 미국에서 1906년에 시작한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기관이나 시민운동단체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이 방문교사(visiting teachers)의 자격으로 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정의 아동들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고 이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학생의 학업목표가 잘 성취되도록 도와 준 방문교사제도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사업은 지역사회복지관이 사회복지사를 학교에 파견하거나 학교에서 의뢰된 학생들이 지역사회복지관을 방문하는 형태로서, 사회복지사가 방문교사라는 자격을 부여받지 못한 채 학교 부적응 아동에 대한 개별상담과 집단상담 등 일방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사업의 첫 사례로는 1993년 4월 태화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은평구 인근 수색초등학교와 연계하여 사회사업적 개입을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