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유아교육의 철학적 ~사상적 배경.hwp 파일정보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24 Page
📦 파일크기 : 153 Kb
🔤 파일종류 : hwp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자료설명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아교육의철학적기초와사상적배경yu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자료의 목차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진보주의)
5) 실존주의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3. 사상적 배경
1절.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1) 교육론의 토대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범지주의
① 모든 사물에 대한 이해
② 백과사전식 지식 강조
(4) 교육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③ 교육방법의 원칙
④ 직관교수법
⑤ 아동중심 교육
⑥ 훈육
⑦ 학교교육의 중시
(5) 4단계 단선형 학제
① 어머니 무릎학교(태어나서 6세까지)
② 모국어학교(7세~12세)
③ 라틴어 학교(13세~18세)
④ 대학(19세~24세)
(6) 보편적 교육론
2절. 로 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3절. 루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철학적 ~사상적 배경.hwp)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존재 였다기 보다 종족보존을 위한 수단적인 존재였으며 어른들의 성적욕망에 의해 태어난 귀찮은 존재로 여겨졌다. 아동의 이름도 노동이 가능하게 되는 7,8세 경에 정식으로 주어졌다고 한다.
(2) 중세사회
중세에 들어와서도 아동은 군사력과 경제력 확보의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중세 말기에는 아동 보호 사업과 서비스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 보호는 동정적인 감정에 근거를 둔 종교적 자선행위였고 개인의 욕구나 권리를 존중한다는 인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사업이 아니었다.
(3) 근세사회
종전에는 아동들이 성인 범죄자나 병자 등과 함께 구빈원에 수용되었는데 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성인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