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후원~ (2) .hwp 파일정보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의 목차
2)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도구의 설정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평가
참고문헌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은 복잡하고 동태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또한 여러 단계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복잡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들에 대해 학자들마다 아래의 표와 같이 각각 여러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
코틀러, 리베토와 리(Kotler, Robeto, & Lee, 2002) 는 사회마케팅 환경분석, 목표체계 결정, 사회마케팅 전략과 수립, 사회마케팅 프로그램 운영관리 등 4단계로 분류하였다. 박성연(1998) 은 상황분석,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마케팅믹스 수립, 마케팅활동의 조정 및 통제 등 7단계로 분류하였다. 정무성(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후원~ (2) .hwp)
마케팅을 실행하려면, 먼저 기관 및 기관이 처한 환경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조직이 처한 환경은 조직 외부의 환경요인과 조직 내부의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조직 외부의 환경 요인은 모금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책 그리고 경제 상황 등이 포함되며, 또 조직 내부의 환경은 조직의 경쟁력 및 조직 네 자원분석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쟁력은 사회복지조직의 설립목적이나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문제나 사회구성원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이 활동하고 있는 내적 ․ 외적 환경과 다른 조직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마케팅이 있어야 한다.
기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환경분석 기법은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이며, 사회복지조직에서도 이와 같은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SWOT 분석기법은 조직의 내부환경을 강점요인과 약점요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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