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을 ~념`을 읽고.hwp 파일정보
`교육의 개념`을 읽고.hwp
`교육의 개념`을 ~육의 개념`을 읽고 자료설명
이 보고서는 `이홍우`의「교육의 개념」에 대한 독서감상문입니다.
교육의 개념에 관한 내용으로
• `정범모`의 교육이론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 `피터즈`의 교육이론 – 성년식 개념
• `뒤르껭`의 교육이론 – 사회화 개념
자세히 설명하고 이들의 이론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을 정리요약하고, 내가 생각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작성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려는 분들과 빠른 시간안에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Kn113820_교육의개념을읽고
`교육의 개념`을 ~육의 개념`을 읽고 자료의 목차
제 1 장 문제의 성격
1. 교육이 논의되는 맥락
2. 강령적 정의
3. 교육의 개념에 대한 지적 자세
1. 교육이 논의되는 맥락
2. 강령적 정의
3. 교육의 개념에 대한 지적 자세
제 2 장 공학적 개념 : 정범모
1. 교육의 정의
2. 조작적 정의
3. 공학적 개념으로 파악되는 교육
제 3 장 성년식 개념 : 피터즈
1. 공학적 개념의 근본적 애매성
2. 교육의 개념적 기준
3.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제 4 장 사회화 개념 : 뒤르껭
1. 사회화의 한 보기 : 언어사회화
2. 집단적 의식의 내면화
3. 국민교육의 내용으로서의 민족문화
제 5 장 시작하는 결론
1. 장님과 코끼리
2. `세계`를 배우는 것
3. 존 듀이의 교육이론
제 6 장 나의 교육관
본문내용 (`교육의 개념`을 ~념`을 읽고.hwp)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별로 낯선 질문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질문이 일상 생활에서 흔히 대두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일상생활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세부적인 교육문제가 상당히 전문적인 수준에서 논의되는 동안에도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적어도 명시적인 형태로 제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교육학 개론 강의 시간이나 교육학의 개론서를 집필할 때 비교적 명시적으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기술된다. 하지만 이 정의를 일반적인 사태를 분석하는데 이용하는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렇듯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 답이 주어져 있는 듯이 여기고, 사실상 명시적으로 말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대답은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교육에 관한 견해를 피력하기 일 수이다.
일상 생활에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타날 수 있는 두 가지 경우를 살펴보자. 하나는 교육에 모종의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된
일상 생활에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타날 수 있는 두 가지 경우를 살펴보자. 하나는 교육에 모종의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된
💾 다운받기 (클릭)
⭐ ⭐ ⭐